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곡mice (마곡마이스)를 아시나요? 서울 서남부권을 대표하는 기업도시 마곡지구에서의 핵심사업인 마곡 mice 복합단지 개발이 드디어 첫삽을 뜨게 됩니다. 지난2019년 롯데건설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오는 8월 마곡 부동산 일반분양으로 생활숙박시설인 롯데 르웨스트를 시작으로 9월에는 르웨스트 마곡오피스 를 분양할 계획을 예고 하고 있습니다.

마곡mic 복합단지 개발 사업은 엠밸리(마곡지구 도시이름) 도시개발구역 82,724㎡ 토지에 예상사업비 3조3천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사업으로서 마이스산업의 핵심인 컨벤션과 호텔, 문화및 집회시설, 판매시설, 숙박시설, 그리고 마곡오피스 를 건설하는 대형 개발 프로젝트이죠. 롯데월드타워 연면적에을 넘어서는 약82만㎡으로 강남코엑스의 2배 규모이며 지난5월 착공하여 2024년 하반기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마곡마이스 개발 사업에 참여한 롯데건설컨소시엄은 롯데건설을 주축으로 금호산업, 지에스리테일, 메리츠종합증권, 하이투자증권 코람코자산운용등 10개의 법인등 시설활성화에 기여가 기대가 되는 다수의 출자사및 관계사가 참여하여 마이스복합단지 사업의 성공은 물론 마곡지구내 기업들에 대한 원스톱비즈니스센터 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런데 mice 산업이 뭔지 설명이 없었죠? 'M' Meeting(기업회의),'I' Icentives(포상관광), 'C' Convention(컨벤션), 'E' Exhibition(전시) 에 관련된 서비스 산업을 말하는 약칭입니다. MICE 산업은 개인이 고객이 되는 산업이 아니며 '기업'을 상대로 하는 산업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관광과도 차이가 있죠. 기업은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하는 것보다는 기업을 상대로 하는 비즈니스가 사후관리나 장기가산업을 진행하는데 유리하는등 훨씬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이어서 최근 뜨는 산업이기도 하죠.

mice산업의 해외사례를 보면 그 효과를 실감할 수있는데요, 바로 싱가포르인데요, 싱가포르 하면 어떤게 상상되세요? 도시의 쾌적성, 먹거리, 푸른바다.. 당연히 싱가포르하면 연상되는 내용이지만 마리나베이샌즈호텔을 떠올리는 분들도 많을거에요.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상징과 같은 랜드마크 건물로서 우리나라 쌍용건설이 시공을 한걸로도 유명합니다 그런데 마곡마이스 얘기에 마리나베이샌즈호텔이 등장할까 의아하시죠?  바로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호텔 개장후 1년뒤에  경제성장률이 무려14.5% 였다는 것입니다.

바로 mice산업의 결과물이 바로 복합리조트인 마리나베이샌즈호텔이었던 것이죠 무엇보다 마이스산업의 성공요소는 바로 해외에서 입국후 접근성이 얼만큼 뛰어나냐는 것인데요, 싱가포르의 경우를 봐도 공항과 mice산업간 거리는 30분거리이죠.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에 가장 근접해있고 대기업과 산업시설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마이스산업에 최적지는? 바로 '마곡지구' 앰밸리입니다.

또한 mice 는 해당 국가에 경제적 파급효과 매우 크고 대외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문화적측면도 가미한 산업으로 우리나라를 홍보하는데도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마곡부동산이 다시 요동치고 있는데요 최근 아파트매물 가격이 상승하고 매물을 거둬들이는등 마이스개발호재에 고무모습으로 지역 부동산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곡mice 복합개발 산업 관련기사에 따르면 컨벤션 분양에서는 한국마이스협회  중심의 컨소시엄 합작법인 10년이상 컨벤션 직영운영 및 유지관리를 할 예정이고 호텔산업은 글로벌호텔기업이accor(아코르) 가 직접투자한 합작법인 아코르앰버서더코리아가 운영할 예정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및 집회시설에서는 원스탑비즈니스센터가 포함되어 중기부산하 대중소기업협력재단과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가 참여하여 4차산업혁명 기술지원센터, 중소기업기술인증컨설팅지원센터, 마곡청년일자리 지원센터등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그밖에서 롯데건설컨소시엄에 참여한 자산운용사인 코람코자산운용과 중소기업면세점을 운영중인 탑솔라등이 참여함으로써 해당 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집객시설들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있도록 출자자를 구성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마곡마이스 산업은 총3개 블럭(CP1,CP2,CP3-1.2)에 컨벤션센터, 호텔, 문화집회시설과 판매시설, 업무시설이 들어섭니다

그첫번째 분양사업으로 다음달 마곡특별계획구역내 CP2 블록에서 생숙시설(생활형숙박시설) 인 '롯데캐슬 르웨스트'를 분양할 계획으로 벌써으로 고객 유치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5개동 지하6층 지상15층 크기에 전용면적 49~111㎡ 로 총876실 규모로서 여기에는 판매시설과 업무시설도 함께 공급됩니다.

마곡오피스 업무시설분양에 앞서 분양하는 마곡mice생활형숙박시설인 롯데 르웨스트는 대지면적 20,812㎡ 에 연면적 198,723.96㎡ 대형단지로 생숙시설 외에 편의시설인 근린생활시설과 판매시설및 부대시설과 일부에는 마곡오피스 로서 마곡투자를 주목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업무시설도 도입될 예정입니다. 생활숙박시설은 20평형126실, 26평형39실, 31평형358실, 35평형23실, 37평형304실, 42평형13호실, 47평형13호실등 총876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강력한 아파트규제는 개별 오피스, 지식산업센터, 생활형숙박시설로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데요, 생활형숙박시설은 청약통장제한이 없고 전매제한도 없으며 오피스텔과 달리 발코니 설치가 가능하고 호텔서비스가 제공되는 부동산으로 이미 부산지역에서 주거시설로도 각광을 받았던 부동산이죠

마곡마이스 부동산투자에 여력이 되는 분들이라면 롯데르웨스트 생활형숙박시설에 도전하시면 좋겠지만 2~3억대투자를 계획하고 있는분들이라면 9월에 분양예정인 마곡오피스 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초 마곡오피스 공급규모는 약349,752㎡를 입주기업 및 개별기업에 공급할 예정이었으나 이미 33만㎡ 규모의 cp-3블럭 업무시설들은 사전 입주기업들에 배정되었고 이번에 cp2블럭에서 약19,173㎡ 만이 일반분양을 앞두고 있어 상당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아직구체적으로 도면및 평형, 가격등이 발표되지 않은 가운데 이번주부터 분양예비절차인 입주의향서를 접수되었고 며칠사이에 상당수 기업과 개인이 투자의사를 밝혀 오실만큼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있는 롯데르웨스트 마곡오피스 현장입니다. 마곡마이스 개발 소식꽈 함꼐 연일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마곡지구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과 기대감이 큰 곳이기도 하죠.

마곡지구에는 LG 사이언스파크등 대기업들이 90%의 입주율을 보이고 있고 내년까지 입주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앞서 공급한 마곡지구내 두산더랜드파크 나 퀸즈파크 등 마곡지구내 위치한 마곡오피스 는 공실률없이 안정적으로 임대가 진행중이며 평일 한낮임에도 마치 강남역 주변을 걷는듯한 기분을 느낄 수있는데요, 젊은사람들도 북적이고 활기가 넘치는 모습이 강남역 못지않은 젊은이들의 명소가 될 것이 확실시 되는 르웨스트와 마곡오피스 들이죠

특히 마이스단지와 마곡역, 마곡나루역은 물론 서울수목원을 지하 공공보행로를 통해 연결할 예정으로 마곡오피스 는 초역세권 지하철 연결건물로서 그 가치가 더 기대되는 사업입니다. 몇년전 마곡지구 오피스 시장을 인지하고 계신 고객들이라면 마곡오피스 의 공실률에 대한 우려를 표하실텐데요, 발산역 인근의 소형 업무시설 빌딩과 마곡지구내 핵심에 위치한 오피스를 단순 비교 할 수도 없지만 최근 시장조사결과 해당 마곡오피스 입주률도 90%수준으로 올라갔고 대기업 입주가 마무리되면 이곳 또한 만실과 함께 임대료가 상승할 것이라는게 현지 부동산업계의 의견 입니다.

최근의 부동산투자는 빠른정보=분양성공=돈 으로 이어지는 공식이 성립되는 매도자 우위시장 입니다. 해당사업에 참여할 당사에 많은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